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ROE ROA ROI 뜻 중요도

by phychologystory 2023. 5. 11.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ROE, ROA, ROI에 대해 한번쯤은 이야기를 들어봤을 겁니다. 하지만 단어가 비슷해서 많이들 헷갈려하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ROE, ROA, ROI 뜻과 기업 분석이 어떤 기준으로 분석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OE ROA ROI

ROE ROA ROI 뜻

1. ROE(자기자본 이익률)

ROE는 자기자본 이익률이란 뜻으로 주주들이 회사에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은 ROE를 갖는 회사는 주주들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ROE를 갖는 회사는 효율적으로 자본을 운영하고 수익성이 높은 기업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서 ROE는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ROE 계산 공식 =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 x 100

 

예를 들어, 회사 A의 순이익은 1,000만원이며, 자기자본은 5,000만 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ROE는 20%입니다. 즉, A라는 회사는 주주들에게 5,000만 원의 자본을 이용하여 1,000만 원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워렌버핏은 "ROE가 3년 연속 15%이상인 기업에 투자하라"라는 말을 했는데요. 그만큼 기업을 분석할 때 ROE지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수치는 과거의 실적을 바탕으로 나온것이기 때문에 현재 ROE가 좋은 기업보다는 향후 ROE가 좋을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ROI(총 투자 수익률)

ROI는 회사가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ROI는 투자한 자본에 대한 이익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ROI는 주주에게만 이익을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회사 전반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에도 사용되는 지표로 ROI가 높은 기업은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효율적인 자금 운용이 가능한 기업이라고 투자자들에게 평가를 받습니다.

ROI 계산 공식 = ( 당기순이익 / 투자비용 ) x 100

 

예를 들어, 투자자 B가 1,000만원을 투자하여 1,500만 원의 이익을 창출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B의 ROI는 150%입니다. 보통 투자비용이라고 하면 직원들의 급여, 세금 등과 같은 고정비와 재료비, 임차료 등 당시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변동비로 구분됩니다. ROI를 높이기 위해서는 투자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많이 선택하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은 큰 변화가 없는데 ROI가 높아졌다면 투자비용의 감소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3. ROA(총 자산 이익률)

ROA는 회사가 보유한 총 자산에 대한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로 회사의 자산 운영 능력을 나타냅니다. 보통 ROA가 높을수록 회사는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즉, ROA는 회사의 경영 능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ROA 계산 공식 = (단기순이익 / 총자산 ) x 100


예를 들어 회사 C의 순이익은 1,000만원이며, 총자산은 10,000만 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C의 ROA는 10%입니다. 즉, 회사 C는 10,000만 원의 자산을 이용하여 1,000만원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ROA가 높다고 좋은 기업인지 아닌지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부채가 많을 경우 ROA는 같지만 ROE가 너무나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ROE, ROI, ROA는 회사의 수익성과 경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꼭 살펴봐야 할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회사를 평가할 때는 이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지만 어느 하나의 지표가 좋다고 모든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니 다각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ROE, ROI, ROA 뭐가 중요할까?

기업을 분석할 때 ROE, ROI, ROA 모두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어떤 지표를 먼저 중요하게 여길지, 어떤 지표를 먼저 볼지는 투자하려는 회사나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ROE는 투자자가 특히 지배주주 수준에서 회사의 이익 창출 능력을 판단할 때 중요한 지표이며 ROE는 자기자본을 기준으로 이익을 계산하기 때문에, 지배주주들이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ROI는 투자자가 투자한 자본에 대한 이익을 측정하는 지표이기에 투자자가 어떤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ROA는 회사가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투자자가 회사의 경영 전략을 분석할 때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결국 투자자는 자신이 투자하려는 회사나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투자 목표에 따라 ROE, ROI, ROA를 적절히 고려하여 분석해야 하며 단순 어느 하나의 수치가 좋다고 투자하는 것은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ROE, ROA, ROI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좋은 회사를 투자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봅니다.

댓글